티스토리 뷰

 

 

 

작가 장정일이 음악에 관련된 책을 읽고, 책을 밭삼아 올린 '음악과 사회에 대한 에세이'입니다. 평균 5페이지짜리 116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개되고 있는 책의 권수는 조금 많습니다.

 

서문은 없고, 책의 첫머리에는 '신디 로퍼에게'라고 인쇄되어 있으며 114번째 <마침내, 당신의 전기가 나왔군요> 마지막은 " 책을 당신에게 바치다." 끝납니다. 후기에 "책을 만드는 단계에서는 의견을 번도 내세우지 않았다."더니 신디 로퍼에게 책을 바치고도 2편의 글이 있는 것을 보면 사실인가 봅니다. 591페이지에 달하는 책의 마무리는 '우리 시대 대중문화와 소녀라는 기호' 대한 품위 있는 글로 되어있습니다.

 

음악과 관련된 , 음악에 관한 , 음악가에 대한 , 작품 속의 음악, 작가의 음악 음악은 책의 기둥이자 뿌리이고, 열매입니다.

그런 뜻에서 2 정도가 살짝 '관련' 없음으로 인해 거슬리는데요.

 

91. 불꽃의 여자-<시몬느 베이유, 불꽃의 여자> (시몬 베트르망, 강경화 옮김 l 까치, 1978) 편에서 시몬느 베이유의 "불꽃 같은 삶이나 다양하고 명징한 저술 속에서 음악과 관련된 사항을 찾기란 쉽지 않다."면서도 언급된 그레고리오 성가를 핑계로 글을 것은 순전히 그가 살아 보지 못한 삶을 산 그녀와 그가 살아보고 싶었던 그녀의 삶을 좋아해서인 같습니다.

 

그와 함께

 

"어쩌면 책은 음악에 관한 문서가 아닌지도 모른다."면서 15. 음악은 책보다 강하다는 제목으로 <꿈꾸는 책들의 도시>(발터 뫼르스, 두행숙 옮김 l 들녘, 2005) 그토록 신랄하게 씹는 것은 이야기를 지어낼 없는 이야기꾼의 질투로 보입니다.

 

 

 

 

 

그의 삶에 평화가 깃들기를 빕니다.

 

 

 

 

 

 

장정일의 악서총람 - 6점
장정일/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