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서목록

[책] 미래경 2012년 봄호

imuky 2012. 5. 11. 14:32

 

 미래경 | SF 전문 잡지 미래경 2012년 봄호(03호)
 도서출판 42 | 2012-04-27
 온라인 구매 가격 : 12,500원(가격 10,000원 + 우송료 2,500원)

 SF&판타지 도서관에서 발행하는 국내 유일의 SF 전문 잡지 <미래경> 3호입니다.

 일반 서점 구매 불가능하며 SF&판타지 도서관( http://www.sflib.com/request ) 신청 게시판

 에서 구입 가능한 책이지요.

 

 그리고, 좋아한다면 그러니까 '진짜' 좋아하는 것이라면 어디까지 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증거자료이기도 합니다. 한줌도 안 될 것 같은 SF팬덤과 지를 것이 비처럼 쏟아져 내리는 눈물의

 은행잔고 시대에 개인 도서관을 운영하고 전문잡지까지 발행한다는 것은 존경스러운 일입니다.

 암요~

 

 <미래경> 3호에는 [당신 인생의 이야기]의 작가 테드 창 인터뷰와 특집 기획 기사로

 [한국 SF 독자 의식 조사], [신세기 SF 출판 경향] 등의 기사가 실렸습니다. 정보라, 전혜진, 조현의 단편이 수록되었고, SF&판타지 도서관에서 진행한 작가와의 만남 코너에선 김상현, 송경아, 박애진 소설가와 이응일 영화감독의 독자와 대화한 녹취록이 실렸습니다. 그 외에 칼럼, 테마 리뷰 등 다양한 기사가 실려 있죠. 그리고 그 대부분의 글에 심완선의 이름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혼자 만드나?' '고생이 말이 아니였겠다' 뭐 이런 생각이 드는 대목입니다.

 

책 내용에 대해서 쪼오금만 메모해 놓자면...

 

테드 창과의 인터뷰는 뻔하다고 할지 뭐 그런 이유로 재미 없었습니다. 의외죠.

 

정보라의 불의한 심장에 칼을 꽂아라는 다른 차원으로부터 오는 신호가 있고, 그 신호가 신의 것이든 우주의 법칙이든, 음양의 원리든 상관 없이 아무튼 진실이며 이것을 해독할 수 있는 몸에 표식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의인義人 열 명이 세상을 구한다지만 세상에 의인들만 있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보니, 의인의 대척점에 서있는 거짓 선지자도 나타납니다. 문제는 이 재앙의 선지자가 주인공이라는 것이죠.

뭐 별달리 큰 재앙을 일으키지도 못하고, 사랑하는 사람 손에 죽는 거짓 선지자의 독백이 꽤나 무심합니다.

 

전혜진의 진흙피리새의 화자는 슈슬리사라는 외계인 집단의 일원입니다. 한마디로 외계인이지요. 그것도 지구보다 월등히 뛰어난 과학을 자랑하는 외계인. 게다가 선하기까지 해서 미개한 우리 지구에 내리셔서 지구인의 진화를 촉진하는 원대한 프로젝트를 일상처럼 수행하고 있기까지 하십니다.

아비 없이 태어난(어디서 많이 보던 출생비화를) 갖춘 지구인 꼬마 이사나가 진흙피리새라는 요상한 생명체를 만들어내기 전까지는요.

새를 죽였다 다시 살리는 재주는 예수님도 어렸을 때 하던 장난이라고 비공식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사나는 커서 뭐가 될려나 모르겠습니다. 설마 과학만 발달했지 하는 짓은 꼭 지구인 같은 저 외계인들까지 구원하는 메시아가 되지는 않겠죠?  

 

조현의 돌고래 왈츠는 지구인의 탈을 쓰고 지구에 살고 있는 외계인의 소소한 일기입니다.

고향 행성에서 바라본 석양의 색채를 지구인의 감각으로 번역하면 같이 황혼을 바라보던 때 그녀에게 깊고 따듯한 키스를 하는 것이었다네요. 헐~

이미 찢어졌는데 말이죠.

 

칼럼 중에서 가장 무시무시(?) 했던 것은 고드 샐러의 한국에서의 SF의 소외에 관한 소고였습니다.

한국사회가 이미 하위문화이기 때문에 별다른 하위문화를 가질 필요가 없으며, 배설은 미드를 통해 하고 있다고 말한다면 거칠기는 하죠. 하지만 상큼한 목소리로 그 따위 얘기를 한다면 아무리 옳은 이야기라도 한국인으로써 썸뜩한게 당연한거 아니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이걸 봐, 평행세계가 먹히기 시작했어!'에 소개된 몇 편의 영화와 소설 중에서 <SF세계에서 안전하게 살아가는 방법>이 포함 된 것이 의외였습니다. 시공사에서 출간한 책이기는 합니다마는.... ㅋㅋ

<퀀텀 패밀리즈>는 어땠을까 싶은게 개인적인 의견이다보니 걸어보는 딴죽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쿼런틴>은 다시 읽어봐야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