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람 박노자라는 이름을 처음 듣고, 귀화한 러시아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좀 괴짜려니 했다.

사실 벽안의 외국인이 한국이 좋아서 귀화 했다는 얘기를 그냥 믿기에는 심보가 꼬였다고 할까... 뭐 그런 것 때문에 그놈 참 괴짜네 정도에서 인식이 변화될 조짐은 한치도 없었다.

그런데 이게 그냥 한국여자 좋아하다 확! 저질러버린 괴짜려니 하기에는 이 사람의 저작이 만만치 않은게라, 뒷머리 끅적거리며 "인정할 건 인정하지 뭐~"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 최근의 일이다.

개인사적으로는 인종적인 편견을 쪼금 덜어냈다고 할까
(오~ 거창하다)


아무튼, 오늘의 독서목록은 이 사람 박노자의 여러 저작 중 하나인 <우승열패의 신화>이다.

우승優勝 열패劣敗의 신화 - 8점
박노자 지음/한겨레출판

도발적인 빨간색이 야사사하게 유혹하는 이 책은 '쎄면 살고 못나면 죽는다'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상식의 기원을 찾아나선 책이다.

 ‘경쟁’ ‘죽기 살기로’ ‘박멸’ ‘하면 된다’ ‘빨리빨리’ 등 표현의 의미가 특별히 발달한 ‘한국적 생존경쟁’의 기원을 19세기 말, 20세기 초까지 거슬러올라 가서 ‘힘의 숭배 사상’ 사회진화론이 원흉이라고 밝히고 있는 저자의 주장은 서장, 우승열패의 신화의 계보에서 흥미진진하고 딱 부러지게 제시된 다음에 나머지 페이지에서는 그 때 그 시절에는 이랬거든을 꼼꼼하게 살피고 제시하는 형식으로 돼어있다.

읽다보면 세상은 전장이므로 엄한 아버지 모델이 필요하다는 미국 보수주의자의 생각 과도 상통할 것 같은 근대 한국 민족주의와 사회 진화론은 아니나 다를까 해방 이후 이어진 박정희 정권의 반공 안보가 만든 ‘레드 콤플렉스’, 스포츠 애국주의, 수출의 종교화, 승자 독식 사회, 국가 경쟁력 주의 등이 식민적 사회진화론의 계보에 포섭돼 있단다(휴~ 뿌리도 깊다...OTL).

생존경쟁이라는 우리 사회의 중심가치는 도대체 언제쯤 ‘힘’을 빼고 중심의 자리에서 물러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