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맹자(萌子) 曰 "천하에는 다섯 가지 두터운 덕을 지닌 사람이 있으니 이를 오덕후五德厚라 한다."고 하였다.

첫번째 덕은
"萌上無萌萌下無萌"(맹상무맹맹하무맹:모에 위에 모에 없고 모에 밑에 모에 없다.)으로
안경소녀 모에와 미중년 모에에 차별을 두어서는 안 되는 것과 같이. 모든 모에에 대하여 넓은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관용'을 첫째 덕으로 꼽았다.

두번째 덕은
"仁者樂猫娘智者樂兎娘"(인자요묘랑지자요토랑 : 어진 사람은 네코무스메를 좋아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바니걸을 좋아한다.)으로 '역사와 전통을 사랑하는 마음'을 둘째 덕으로 꼽았다.

세번째 덕은
"不可觸生露璃正太"(불가촉생로리정태 : 살아 있는 로리쇼타는 건드리지 않는다.)로 망상과 현실을 잘 구별하여 세상의 시선에 당당할 수 있는 '도덕'을 세번째 덕으로 꼽았다.

네번째 덕은
"引籠者之敗者,往撮扮裝子"(인롱자지패자, 왕촬분장자: 히키코모리는 패배자, 코스프레이어라도 찍으러 나가라.)로 정체되지 않는 '행동력'을 넷째로 꼽았다.

마지막 덕은
"一番簡譚之第一"(일번간담지제일 : 퍼스트 간담이 제일이다.)로
상업주의에 물드는 세태를 경계하며, 명작과 범작을 구분할 수 있는 '눈'을 마지막으로 들었다.

위 오덕을 지키는 이야말로 진정한 五德厚라 불려 마땅할 것이다.

=====================================================================================================

"我生無悔"(萌子)"내 삶에 후회는 없다."(맹자)에서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