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0년대 중반, 한창 유행하던 문화비평의 한자락으로 광고비평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메시지의 한계라는 것이 "상식"이라는 대중의 집단 합의사항 내에서 경계를 넘나들던, 그 핵심을 찌르던, 하는 것이다 보니 광고비평이라는 수단이 꽤나 유효해 보이는 문화읽기처럼 보였더랬습니다.
문화를 진단은 할 수 있을지언정 개혁과는 관계 없는 상업 메시지의 한계 덕분에 금방 시들해지기도 헸지만 말입니다. ^^a
그래도 애초에 광고를 통해 동시대 문화의 한계랄지 상식, 혹은 고정관념, 선입견등을 파악 할 수 있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해서, 광고를 통한 대안은 아닐지라도 다른 대안을 위한 분위기 파악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 광고 한편 씹어보자는 얘기입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메시지의 한계라는 것이 "상식"이라는 대중의 집단 합의사항 내에서 경계를 넘나들던, 그 핵심을 찌르던, 하는 것이다 보니 광고비평이라는 수단이 꽤나 유효해 보이는 문화읽기처럼 보였더랬습니다.
문화를 진단은 할 수 있을지언정 개혁과는 관계 없는 상업 메시지의 한계 덕분에 금방 시들해지기도 헸지만 말입니다. ^^a
그래도 애초에 광고를 통해 동시대 문화의 한계랄지 상식, 혹은 고정관념, 선입견등을 파악 할 수 있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해서, 광고를 통한 대안은 아닐지라도 다른 대안을 위한 분위기 파악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 광고 한편 씹어보자는 얘기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파워레인저
- 마징가Z
- 광고
- 만화
- 도라에몽
- 존 스칼지
- 에반게리온
- 케로로
- 스타트렉
- 그래픽노블
- 건담
- 작안의 샤나
- 1년전쟁
- 인물과사상
- 애니메이션
- 독서
- 보르코시건
- 장난감
- 하인라인
- 콘티
- 극장판
- 판타스틱
- 애니
- 영화
- 스타워즈
- 배트맨
- 니시오 이신
- 총몽
- 엉클덕
- SF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