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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의 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Diego Rodrguez de Silva Velzquez)의 라스 메니나스(시녀들)을 처음 접하게 된것은 박민규의 장편 소설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의 책 표지였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그러하리라 믿습니다(여러분들을 저와 동급으로 취급한 점은 사과드립니다).
책표지에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추녀인 시녀. 어쩌면 외소발육증 환자일지도 모르는 그녀의 못 생긴 얼굴이 환하게 빛나고 있었지요. 소설의 화자가 이상하리만치 궁정의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얼굴이라고 느꼈던 그녀의 얼굴은 소설 속의 여주인공 얼굴이기도 했습니다. 화려한 물신의 궁전 '백화점'에서는 이상하리만치 어울리지 않았던 바로 그녀 말입니다.
그 작가의 이름은 라헐 판 코에이.
저와 동갑인 이 네덜란드 출신의 작가의 책 제목은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입니다.
17세기 스페인 궁정을 배경으로 꼽추 난쟁이 바르톨로메의 생을 담은 이 작품은 박민규의 주인공이 주목한 추녀의 앞에 자리잡고 앉아 있는 개에게서 영감을 얻은 소설입니다.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어려서부터 놀림과 괄시를 받으며 살아온 바르톨로메가 우연찮게 마르가리타 공주(맞습니다. 그림 속의 그 공주님입니다) 눈에 띄어 공주의 놀이감인 인간개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그림 속의 개는 사실은 개가 아니라 사람인 것이죠. 그것도 꼽추에 난쟁이 장애아동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놀랍고 혐오스러운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가 놀랍기는 해도 궁극적으로 혐오스럽지도 황당하지도 않은 이야기로 끝을 맺을 수 있는 것은 소설 속의 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 덕분입니다.
그는 바르톨로메가 개가 아닌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르톨로메의 내면은 개와 같은 상태이며 타인의 시각. 즉 공주의 눈에도 그는 개로 보인다는 현실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바르톨로메가 아무리 "나는 개가 아니예요"라고 주장하더라도 남들이 그를 개로 보고, 그 자신이 그것을 받아 들이고 있다면 개라는 이야기. 예술은 내면과 본질을 꽤뚫고 의도를 담아내는 것이라는 메시지가 그림 속 개의 정체에 대한 놀라운 상상과 함께 마무리 됩니다,
그림에 대해서 조금만 덧붙이자면 라스 메니나스의 왼편에 자리잡은 화가는 벨라스케스 자신으로써 그림의 대상인 펠리페 4세 부처의 관점에서 바라 본 한 순간을 그린 그림입니다(벽에 걸린 거울을 통해 그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그림을 보고있는 우리의 자리가 바로 스페인 국왕 부부의 자리이며 관찰자의 시점은 국왕 부부의 시점과 동일합니다. 이렇게 그림의 대상이 주인공이 되는 시점, 그리고 그 모습을 그림 속의 인물들이 바라보고 있는 중첩된 시점이 이 그림의 묘미입니다. 마치 영화 속에서 뽑은 스틸처럼 일상의 한 순간에 중첩된 시점은 많은 후배화가들(피카소를 포함한)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림이 다른 그림의 모티브가 되고, 그림을 넘어서 소설의 원천이 되는 상황인 겁니다.
이쯤되니 라스 메니나스는 걸작인가보구나...라면서 고개를 주억거리게 됩니다.
예술은 또 다른 예술의 원천이 되는 군요. 그런데 전 언제 스페인에 가서 이 그림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요? 한번 꼭 직접 보고 싶은데 말입니다.
상당히 큰 그림이라고 하던데...
![]() |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 ![]() 라헐 판 코에이 지음, 박종대 옮김/사계절출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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